본문 바로가기

공유기를 ipTIME N704BCM 에서 ipTIME AX2004BCM 으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 딱봐도 아이피타임 공유기구나 싶은 모양새에, 안테나 크기가 기존꺼 대비 길어져서 공유기가 좀 크게 느껴졌습니다.

 

 

ipTIME N704BCM 공유기 사용후기 / 소비전력 측정 - https://motivation.tistory.com/829   | 2014-12-17

 

기존 N704bmc 공유기도 사용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었는데, 조금 더 커버리지가 넓었으면 하는것과, USB를 꼽을수 있어서 간이NAS 기능이 가끔 필요했습니다.

 

 

 

 

▲ USB가 2.0이 아니라 3.0이 지원되는건 중요했으나, Wifi 6 등은 사실 적용되는 디바이스도 없고 그래서 중요하지는 않았는데, 추후 언젠가 도움이 될일이 있기를 바래봅니다.

 

 

 

▲ 속도체크를 해봤습니다. (SKB 100메가 회선 사용중입니다)

2.4GHz 는 기존 공유기 N704BCM 보다 아주 약간 올라간 정도로 다운로드 45 / 업로드 39 정도 나왔고

5GHz 에서는 다운로드 94 / 업로드 87 정도로 2.4GHz 대비 2배가량 높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5GHz는 막힘이 없는곳에서는 속도가 높은대신, 2.4GHz 대비 회절되어 가는게 약해서 음영지역이 많이 생긴다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리 넓은 집도 아니니 테스트삼아 2.4Ghz는 비활성화 시키고 5GHz 만 써볼까 생각을 했었는데, 삼성에어컨을 WiFi 에 연결할때는 2.4GHz 로 연결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스마트폰에서는 주로 5GHz를 사용하다가 IoT 기기와 연결할때는 2.4GHz로 연결을 해야할것 같습니다. 아니면 굳이 변경하지 않아도 되는건가? 잘 모르겠네요.

 

 

8월 경에는 Mesh 기능이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도 사용할일이 있을것 같지는 않네요. 공유기를 집의 중앙쯤의 위치에 놓아서 말이죠. 어쨋든 이것도 나중에 언젠가 쓸일이 있을지도 모르니 없는것 보다는 낫겠네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출시 초기라서 약간의 자잘한 오류나 버그가 있는것 같기도 합니다. 고객센터에 전화로 문의한게 있는데 빨리 안고쳐지네요.

 

 

 

 

 


 

▼ 2020-11-15 내용추가

 

 

5GHz 는 괜찮았는데, 2.4GHz가 스마트폰 WIFI 검색화면에서 잘 안떴습니다. 특정 폰에서 좀 더 그랬던거 같구요. 완전히 안뜨는건 아니었고, 어쩔때는 안보였다가 새로고침을 몇번하거나 기다리면 보이기도 했습니다. 뭔가 이번 공유기는 좀 특성을 타는건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 위 이미지는 채널별로 wifi 세기를 표시해주는 Wifi Analyzer 라는 앱인데, 저는 겹치지 않는 빈 채널을 골라 임의로 설정해놓고 썼었거든요.

 

 

 

▲ 아이피타임 홈페이지 Q&A에 보면 비슷한 문제가 종종 올라오던데, 채널을 바꿔보라는 답변을 주기도 하길래... 에이.. 내가 안해봤겠어? 일부러 빈 채널을 쓰고 있는데도 잘 안잡히던데..  이거 특정 기종의 문제 아니야? 라고 속으로 생각했거든요...

 

그러다가... 속는셈치고 다른채널로 한번 더 바꿔볼까? 싶었습니다.

 

 

 

 

 

▲ 예전에는 채널이 겹치지 않도록 AP가 0개인것 중에서 골라 썼었는데, 이번에는 '채널 검색' 버튼을 눌러서 추천해주는 채널인 9번으로 해봤습니다.

 

어라? 그랬더니 잘 안잡혔던 2.4GHz 가 계속 잘 떴습니다. 유독 안뜨던 스마트폰에서도 이상없이 잘 떴구요.

뭐지? 무조건 빈 채널이 좋은게 아니었던건가? 아.. 잘 모르겠네요.

 

 

혹시나 Wifi가 잘 안뜨거나 한다면, 무조건 저와 같이 빈채널이나 덜겹치는 채널로 임의 설정만 설정할께 아니라... 공유기에서 추천해주는 채널로 한번 설정해서 예전과 달리 잘 잡히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2022-03-23 내용추가

 

 

Wifi 6 가 지원되는 갤럭시 A52s 사용중인데, 공유기와 와이파이6 로 연결되면 아이콘에 숫자 6이 씌여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