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 외장 SSD T5 500GB 간단 후기 입니다.



▲ Samsung Portable SSD T5 500GB 


▲ 본체에는 Type-C 포트가 있고, 옆에는 LED가 있습니다. 사진상으로는 잘 안보이네요.


▲ USB C to A 와 C to C 케이블을 제공합니다.

중간에 케이블 묶는 벨크로도 달려 있네요. 요런거 하나 달려있고 없고가 사용성에 은근 차이가 크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도 바로 연결이 되서 편리하고, 크기도 작고 가볍네요. 역시 외장하드로는 HDD 보다 SSD 가 어울립니다. 




▲ USB 3.1 Gen 2 에서는 최대 540 MB/s 속도가 나온다길래 한번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 제 메인보드는 ASRock B360M Pro4 모델이고, USB 3.1 Gen1 / Gen2 다 있네요



▲ USB 3.1 Gen 1과 Gen 2 비교입니다. 약간의 차이가 보이긴 하지만, 체감할정도의 수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측정 오차범위 일수도 있구요. 전문 리뷰가 아니니 그냥 참고만...


▲ Gen 2 에서 Type-A 와 Type-C 가 차이는 없어 보이네요.


 

▲ Gen 2 type-A 에 USB 3.0 이라고 씌여있는 2M 연장케이블을 사용후 SSD에 연결해봤는데, 케이블이 Gen 2지원이 아니라서 그런지. Gen 1급의 속도가 나오네요.


그리고 USB 2.0 포트에서도 측정을 해봤는데, USB 2.0 과 3.0 과의 차이는 정말 많이 나네요. 필히 USB 3.0 에 연결해야겠습니다.








▲ SSD 안에 들어있는 SamsungPortableSSD_Setup_Win 프로그램을 설치해봤습니다. 

비밀번호로 잠금기능과, SSD의 이름을 지정할수 있었구요. 펌웨어 업데이트도 있었습니다.




▲ 그런데, 업데이트 항목에서.... '서버와 통신하는데 실패하였습니다' 라고 나오며 더이상 진행이 안되더라구요. 몇번을 이렇게 저렇게 해봐도 안됐었는데...



▲ 기존의 프로그램은 지우고, 삼성 홈페이지에서 새로 T5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후 해보니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됐습니다. 


https://www.samsung.com/semiconductor/minisite/ssd/download/portable/


기존에는 1.6.2 버전이었는데, 2020.09.03 일 현재 업데이트후에는 1.6.7 버전이었습니다.





▲ 약 4GB 넘는 파일을 복사해봤는데, 대략 340~380 MB/s 정도 나왔으며, 이것 역시 USB 3.1 Gen 1보다는 Gen 2 포트에 물릴때 약간이라도 더 빠르게 나오는것 같았습니다. 





외장 SSD T5에 윈도우10 (Windows To Go)을 설치해봤는데, 출장이나 이동이 잦아 작업환경이 바뀌는게 번거롭거나, 윈도우 포맷을 자주해서 응급용 하드(ex. Windows PE)가 있어야 한다거나 하다면, 이렇게 윈도우가 설치된 외장 SSD 하나쯤 있어도 좋은거 같네요.


다만! Windows To Go 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NTFS 포맷으로밖에 안되는듯 한데, 이렇게 되면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인식을 못하네요. 



 

 FAT32

exFAT 

NTFS 

 구형 태블릿 OTG

 O

 

 

홍미노트5 OTG

 O

 O

 

 Windows To G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