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디스크(SSD)를 정리하다가 알게된 방법을 정리차원에서 글을 써봅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많은 폴더들이 있고, 몇 단계의 서브폴더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폴더의 이름들이 개인정보와 관련된거라 그냥 지우자니 찜찜했습니다. 혹시나 나중에 복구툴을 돌리면 폴더이름이 그대로 보일테니까요. 그래서 폴더 이름을 변경하고 삭제하고 싶어졌습니다. 

 

단순하게 한 폴더안에 수많은 폴더가 있다면, 그냥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로 이름바꾸기를 하면 하면..

'폴더 / 폴더 (2) / 폴더 (3)...' 이런식으로 변경이 되겠죠. 하지만, 한 폴더당 서브폴더가 여러 단계의 깊이(depth)에 걸쳐있기 때문에, 윈도우 탐색기로 하기엔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폴더 와 sub폴더의 이름을 일괄변경 하는 프로그램을 찾아봤습니다. 

 

 

Ant Renamer 2.10 

https://antp.be/software/renamer

 

 

제가 했던 방법을 적어보자면...

 

▲ 프로그램 설치후 > '폴더 추가...' 를 눌러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아래의 체크박스는 제경우엔 폴더만 할꺼라 아래쪽 2개를 선택해봤습니다.

 

그러면, 폴더와 서브폴더들이 한꺼번에 쫙 불러와집니다.

위쪽 메뉴중에 '액션'을 눌러서...

 

왼쪽에서 '랜덤 이름' 을 선택후 > 오른쪽에서는 '%random%' 으로, 방법은 '랜덤 번호 (8자리수)' 로 해봤습니다.

그리고 나서, 위쪽 메뉴중에 'Go 시작' 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이 무작위 번호들로 폴더 이름이 한꺼번에 전부 바뀐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저는 딱 요렇게만 사용을 해봤는데, 프로그램을 자세히 살펴보면 더 다양하게 활용하실수 있을겁니다. 

 

 

파일들의 이름 일괄 변경은 'BatchNamer' 프로그램과 'Everything' 을 활용해서 했습니다.

Everything 에서 *.pdf 와 *.jpg 를 동시에 검색하고자 할때엔,  *.pdf | *.jpg 이런식으로 중간에 | 를 넣어주면 됩니다. (키보드 엔터 윈쪽의 보이는 ₩ 키 입니다. 시프트를 누르고 눌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