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 경험후기를 적은 글입니다. 제글만 보고 바로 따라하지 마시고, 다른 글들도 충분히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sd카드에 있는 소중한 데이터가 혹여 날아가거나 하면 안되니까요.

 

 

▲ 잘 사용중이던 스마트폰의 알림바에 그동안 못보던 아이콘이 뜨길래 내려보니...

 

▲ 'SD 카드가 손상되었습니다. - SD카드가 손상되었습니다. SD 카드를 다시 포맷해야 합니다' 라고 나왔습니다.

 

저는 핸드폰의 내장 용량이 얼마 안되어서 일반 데이타뿐 아니라 프로그램들까지 SD카드로 옮겨놓곤 했는데, SD가 인식이 안되다보니 SD에 있는 앱들은 전부 사용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앱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라고 나올때 가장먼저 확인해야할것은... - http://motivation.tistory.com/818

예전에 포스팅 했던거 같이 SD가 약간 빠져서 그런게 아닌가 싶어서, SD를 빼내 잘 닦은다음 다시 껴봐도 정상적으로 인식이 안되고 계속 손상되었다는 메시지만 나왔습니다. 저장장치들이 그렇듯 SD카드야 버린다 쳐도 안에 있는 데이터들이 문제였습니다.

 

 

그렇다고, 바로 포맷을 할수는 없는 일이고 일단 복구를 해보려 시도를 해봅니다.

 

외장메모리를 빼서 PC USB 포트에 꼽아봤습니다.

 

▲ 그랬더니 'F: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 형식을 지정하시겠습니까?"라고 나오면 인식이 안되었습니다.

 

▲ 탐색기에서는 F드라이브가 뜨긴하는데.. 클릭을 하면...

 

▲ "F:\을(를)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라고 나왔습니다.

 

 

 

▲ 윈도우 검색창이나...

 

▲ 'Windows + R"를 눌러 실행창에서 'cmd'를 입력해서 프롬프트 창을 띄웁니다.

 

▲ chkdsk f: /f 를 입력해 줍니다.

 

- F:는 드라이브 명입니다. 저는 SD카드를 PC에 삽입했더니 F드라이브에서 인식해서 F로 한겁니다. 본인에게 맞는 드라이브 명을 입력하시면 되구요.

- /f는 오류를 복구 하라는 옵션입니다.

 

▲ chkdsk /? 를 쳐보면 여러 옵션이 있는걸 알수 있습니다.

 

 

▲ chkdsk f: /f를 쳐서 오류가 정상적으로 복구가 될라치면....

 

 

▲ 보통 USB를 꼽았을때 나오던 팝업창이 뜨며, 탐색기에서도 해당 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인식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게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인식이 됬다한들 다시 스마트폰에 꼽으면 또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식이 된 이 상태에서 기존의 SD에 들어있던 데이터를 우선적으로 빨리 백업해놓는게 좋습니다.

 

 

▲ PC에서 인식이 잘 되었으니, 폰에 꼽아봤는데... 이런.. 또 손상되었다는 알림만 떴습니다. -_-;

 

다시 PC에 연결했더니 인식이 안되서, 위와 같은 순서를 반복 했습니다.

chkdsk f: /f 한번해서 안될때는 두번 하니까 될때도 있고 그랬습니다. 어쨋든 PC에서 인식을 시킨후 폰에 꼽아봐도 역시나 인식 불가. 몇차례 더 해봤는데 어째 점점더 안좋아지는것 같은 상황이 계속되길래...

 

▲ SD카드를 그냥 포맷을 했습니다. 그리고 아까 백업해놨던 파일을 그대로 복사해서 넣었구요. 그리고 나서 폰에 넣었더니 이제는 정상적으로 동작을 했습니다. 휴~

 

제 경우는 일단 이렇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또 언제 SD가 뻑날지 몰라 데이터 백업을 해놨고, (SD가 문제인건지 뭔지는 모르겠으나) 여차하면 SD를 교체할까를 고려중입니다.

 

 

 

불필요하게 글이 길어졌는데... 정리하자면..

 

1. 스마트폰에서 SD카드 손상 메시지가 나옴

2. 컴퓨터 프롬프트창에서 'chkdsk 드라이브명: /f' 를 해서 오류를 고쳐 SD를 인식시킴

3. 만약 인식이 된다라면 바로 데이터를 백업할것

4. 폰에 꼽아봐서 인식을 하면 다행.

5. 또 인식이 안되면, 그냥 SD카드를 포맷하고, 아까 백업해놨던 데이터를 옮겨놓으니 폰에서 정상적으로 인식되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