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좀 전까지만 해도 잘 이용하던 폰의 앱을 실행했더니...  갑자기 '앱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라고 팝업창이 떴습니다.

 

어? 뭐지?
앱을 삭제한적이 없는데?
좀 전에도 사용했던 앱인데?

라고 생각을 하면서 다른 앱을 터치해봤으나.. 이게 왠걸. 이것 역시 '앱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문구가 떴습니다.
폰이 해킹이라도 되서 누가 내 앱을 삭제를 했나 싶어서, V3 백신도 돌려보고, 경찰청 폴-안티스파이라는 스파이앱을 찾아주는 것도 돌려보고 했습니다만.. 수상한점은 찾지 못했습니다.

 

▲ 또 한가지 웃긴점은 'Tstore가 설치되었습니다'라고 알림창에 뜨더라구요.
이건 또 뭐지? 티스토어는 이미 깔려있을텐데... 최근에 새로 설치했다거나 업데이트 한거 없는데? 


왜 이런건가 곰곰히 살펴보다가 알아낸 원인은 좀 전에 배터리 교체하다가 microSD를 건드리면서 SD가 살짝 빠져서 였습니다.

▲ 위 사진은 갤럭시 노트1 입니다. 왼쪽이 통신사 유심이고, 오른쪽이 마이크로SD 메모리 입니다. 둘다 정상적으로 장착이 된 상태입니다. microSD는 배터리와의 간격이 얼마 없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그러니 건드려질 확률도 상대적으로 높겠지요

좀전에 다쓴 배터리를 빼고 완충된 새 배터리로 넣을때, SD카드를 살짝 건드렸는지, SD가 조금 빠지면서 접촉이 잘 안되는 상태였던겁니다.
(SD 슬롯은 스프링방식(?)으로 SD를 밀게되면 딸깍하고 들어가고, 다시한번 밀게 되면 딸깍하면서 빠지는 방식이죠.)

▲ 공교롭게 '앱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나오면서 실행이 안됐던 그 앱들은 제가 휴대폰 내장메모리가 좀 부족한듯 싶어서, 예를들면 위 사진과 같이 'SD 카드로 이동'을 눌러서 외장SD카드로 옮겨놨던 것들이었습니다.
근데 그것도 모르고 몇몇 앱들이 무작위로 나도 모르게 삭제된걸로 오해를 했던 것이지요.ㅎㅎ

그럼 tstore는 왜 난데없이 깔렸다고 하는걸까? 그건 SD로 이동할수도 없던 앱일텐데... 라며 생각해봤는데..  
추측컨데 아마 외장 SD가 없이 부팅된 상태에서 휴대폰 전체를 스캔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예전에는 Tstore 앱이 아니라 Tstore VOD 앱이 깔렸었다고 떴던거 같은데... 티스토어의 관련앱인 SmartPush가 동작하면서 자동으로 깔린게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앱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올때는 저와같은 문제일수도 있으니, SD가 정상적으로 잘 장착이 된건지 가장먼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