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폰에 기본을 탑재된 키보드 외에도 다른 키보드 앱을 깔아서 사용할수 있죠. 그래서 이것저것 설치해보고, 키배열같은거 재조정도 해보고 그러는데 꽤 시간도 잡아먹더라구요.

 

 

 

 반츄키보드 (단모음)


몇년간 반츄키보드를 계속 사용해왔습니다. 그동안 잠깐씩 구글키보드등 다른것도 써보긴 했었으나, 손에 익은 키보드라 변경하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그러다가 부족한 2%가 갑자기 크게 느껴져서 큰맘먹고 다른 단모음 키보드들을 살펴봤습니다.



 

   TS 키보드 pro (단모음)

그러다가 마주친 TS키보드 pro

 


반츄와는 다르게 복사/붙여넣기기 가능한 펑션키와 화살표로도 변경할수 있고, 상용구도 쉽게 쓸수있어 마음에 들었지만...

 

 

반츄는 한글 3열의 키배열이 마치 피아노같이 되어있는 반면, TS는 1,2,3열 똑같이 되어있어서 반츄를 쓰던 습관이 배어있어 오타가 자주 일어나더라구요. 그리고, 좌측하단의 TS설정 부분의 키가 있어서 자리차지 하는게 별로 마음에 안들었구요.  그래도 서브키보드로는 괜찮겠다 싶어서 삭제를 안하고 놔두려 했으나...

 

부팅시마다 알림에 저렇게 뜨는 바람에 정내미가 뚝 떨어지더라구요. -_-;



   도돌키보드 (단모음)

도돌키보드 입니다. 윗쪽의 기능키들은 몇가지중에서 선택도 가능하고, 어느정도 커스텀도 됩니다. 하단키도 몇개는 제거 가능하구요.
저는 자주 안쓰는 음성인식키는 빼고, 위쪽의 기능키를 약간 변경해서 1열로 놓아봤습니다. 중간의 한글키보드 레이아웃은 반츄와 엇비슷해서 오타가 적었습니다.


 

제일 윗줄을 반츄키보드에서는 그냥 화살표로만 사용했는데, 도돌키보드는 화살표외에 몇가지 다른 키들을 함께 사용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사실 한줄 모두를 화살표로만 쓰기에는 공간이 좀 아까웠거든요. 
한문/숫자전용키(3*4)/번역/모두선택/복사/붙여넣기/화살표등 여러가지 키를 원하는것만 원하는 순서대로 배열할수 있습니다.

두루 괜찮다고 느낀 순간.. 아쉽다고 느낀 한가지는... 색상.. 아이폰 키보드가 없던데..

 

이 부분은 테마메이커 라는 어플을 깔아서 어떤 색상을 사용할런지 부분부분 컬러 선택을 해주면 취향에 맞게 스킨을 제작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반츄에서 쓰던대로 아이폰 스타일 스킨으로 변경해서 사용중입니다.


반츄(단모음)도 여러모로 꽤 만족스러운 키보드지만, 저작권 관련한 문제로 업데이트가 중단되서 그런지... 약간 부족하다 싶은 부분이 없잖아 있던게 사실인데요. 그런분들께서는 각종 설정들을 좀더 디테일하게 할수있는 도돌(단모음) 키보드를 한번 사용해보시길 추천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