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사시간이나 책상에서 잠시 자리를 뜰때 다른 사람들이 내 컴퓨터 화면을 안봤으면 하는 목적으로 화면보호기를 설정해 놓는다던지, 혹은 좀 이따가 작업중이던 화면을 그대로 쓸것이기 때문에 컴퓨터는 안끄더라도 모니터만이라도 자동으로 꺼지게 설정해놓고 전기를 절약하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얼마전 모니터를 구매하고나서 이 '디스플레이 끄기' 설정을 했는데도, 정상적으로 모니터가 안꺼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각종 설정을 뒤져보고 해도 도무지 답을 찾을수가 없었습니다.

 

 

윈도우즈 7 기준으로... '제어판 > 전원 옵션 > 디스플레이를 끄는 시간 설정 > 디스플레이 끄기' 에서 변경이 가능한데요.

 

정상적이라면 저렇게 설정후 모니터나 키보드를 1분동안 안쓴다면 모니터가 자동으로 대기모드로 들어가서 화면도 꺼지고, 전기도 먹지 않아야 합니다. 물론, 모니터별로 대기모드에서 먹는 소비전력이 약간씩은 다를수 있겠지만, 어쨋든 사용중일때에 비해서 현저하게 소비전력이 적게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움직인다거나 키보드를 누른다거나 하면 모니터에 전원이 들어오면서 다시 사용할수 있도록 스탠바이가 되구요. 이 옵션을 사용해봤던 분이시라면 금방 아실 기능이죠.

 

모니터별로 약간씩 다를수 있는데 그냥 꺼지는 경우도 있고 위와같이 '잠시 후 절전 모드로 진입합니다.'라고 화면에 표시해주고 전원이 꺼지는 모델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새로 구매한 모니터는 화면이 꺼지고 소비전력이 확 줄어드는게 아니라, 화면이 검정색 화면으로 바뀌고 소비전력은 약 1~3w 정도만 적게 줄어들고 끝이었습니다. 얼핏보면 검정색 화면이라서 전원이 꺼진걸로 보일수도 있겠지만, 잘 보면... 전기가 들어온 상태에서 검정색의 화면이 보일때와 전원이 완전 끊어져서 보이는 검정색 화면과는 분명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소비전력 측정계가 있다면 바로 확인이 가능할테구요.

 

이전에 DVI로 연결했던 LCD모니터는 이 절전기능이 정상 작동을 했었는데, HDMI로 연결한 새 LED모니터는 안되다보니 이건 모니터 문제일수 있겠다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별다르게 설정 변경한게 없고 연결케이블과 모니터만 바꼈는데 그러니까요. 동일한 다른모니터를 제 컴에 연결해도 역시나 증상은 같았습니다.

 

왜 그럴까? 구글링도 하면서 원인을 찾으려 했는데 모르겠어서...

LG서비스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1차 상담원과 통화후, 2차로 모니터 기사님과 통화를 했고, 상황설명후 이 기종이 원래 이렇게 되는건지 확인을 부탁드렸습니다. 확인후에 전화를 주신다고 했구요.

 

혹시... 이 모니터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보니, 이게 왠걸! 정상적으로 모니터 절전모드가 동작을 하는겁니다. 어라? 이거 이러면 모니터 문제가 아닌데? 내 컴퓨터 설정이나 메인보드의 문제이거나 호환의 문제인건가?

 

일단, 아까 LG서비스센터에 걸어서 이 기종의 종특인건지 확인요청한것을 취소해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모니터를 다른데 물렸을때 정상작동을 하는걸보니 모니터가 문제가 아니고 다른 문제인거 같다며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하다고 하면서요. 그러는 와중에 기사님께서 혹시 드라이버의 문제일수 있으니 최신껄로 한번 깔아보라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뭐야. 모니터 문제였으면 AS가서 확인하면 쉬운건데, 그것도 아니다 보니 다시 원점.!

ASRock B85M Pro4 디앤디컴 제품이라 디앤디컴에 문의를 했는데, 제가 잘 설명을 못했는지 모르겠지만 저와 같은 경우는 처음 듣는다고 하더라구요.

 

음... 뭐지 그럼?.

모니터도 문제가 아니고, 메인보드도 여태껏 이런 이슈가 접수된게 없다고 하는데 내꺼만 불량인건가? 아싸리 hdmi가 안된다면 모를까 절전기능만 망가진다는것도 이해하기 어렵고... 대체 뭐지??? 하다가 혹시 아까 LG 기사님이 말했던게 생각나서 그래픽 드라이버나 한번 최신걸로 깔아봤습니다.

 

사실.. 수차례 컴퓨터 조립을 해오면서 각종 드라이버 들이 꼭 최신게 좋은것만은 아니라는 저만의 확신이 있었습니다. 몇차례 최신 드라이버의 버그나 오류에 데인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매시 들어있는 CD의 구버전을 깔아보고 특별하게 불편한점이 없다면 굳이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이 컴퓨터도 구매시 딸려온 CD까지는 아니었지만 구버전이 깔려있었습니다.

 

그걸 지우고 최신 VGA driver(내장 그래픽 사용중)를 받아서 설치를 해봤습니다. 헉! 절전모드가 동작을 잘 하네요. 이런.이런... 정말 드라이버의 문제가 맞았던 거였네요. 와~ 왜 드라이버 업데이트 해볼 생각은 못해봤을까 라는 자책감의 한숨과, 어쨋든 해결이 됬으니 다행이다라는 안도의 한숨이 동시에 나왔습니다.

 

컴퓨터에 깔려있었던 인텔® HD 그래픽 드라이버 9.18.10.3186 버전과 메인보드 구매시 CD에 들어있었던 9.18.10.3272 버전의 드라이버는 모니터 절전모드가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지 않았고,

 

애즈락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최신버전 10.18.14.4280 버전의 드라이버는 절전모드가 이상없이 잘 작동하였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이 모니터가 절전모드로 안들어간다면 VGA 드라이버의 문제일수도 있으니 기존걸 지우고 최신 드라이버로 설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간단한건데 상황을 설명하느라 글이 괜히 길어졌네요.ㅜㅜ

 

LG서비스센터 모니터 담당 기사님 Thank you~!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