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마전부터 한군데 은행에서 다른은행의 계좌까지 조회가 가능한 '오픈뱅킹' 서비스가 시작되었죠. 하루 이체한도는 1천만원 미만으로 되었구요.

 

거래하는 은행마다 앱을 깔고, 매번 앱별로 로그인을 해서 확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조금은 줄어들게 되어서 다행이긴 하지만, 보안에 대해서는 취약점 없이 완벽하게 안전할런지 약간 우려가 되기도 합니다.

전 KB스타뱅킹 앱에 기업/신한등 여러계좌를 등록해놨습니다.

 

KB스타뱅킹 앱 안에서... 오픈뱅킹을 통해 기업 -> 기업 으로 이체할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고객님 죄송합니다. 응답코드(CARKO411)' 이 뜨면서 정상적으로 안되더라구요. 응답코드 중간에 동그라미가 숫자 0인지, 영문 O인지 애매해서, CARK0411 인지 CARKO411 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문의를 해서 상담을 해본 결과... 원인은 제가 보내려는곳의 계좌가 일반계좌가 아닌 가상계좌 이기 때문에 나타났던 오류였습니다.

보통 쇼핑몰에서 결제방식을 '무통장입금'으로 할경우, 은행별로 자기만의 계좌번호를 새로 부여받아서 해당 계좌로 입금하면 확인되는 그런 구조가 있죠. 그게 한번 사용하고 번호가 바뀌는 방식도 있고, 계속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방식도 있구요. 쇼핑몰마다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어찌됐던 그런 가상계좌번호 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오픈뱅킹에서 그런 가상계좌로 입금은 안되고, 일반적인 계좌로만 가능하다고 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신한은행 계좌로 한번 이체를 해봤습니다. KB스타뱅킹 앱에서 기업 -> 신한으로 이체를 해본거죠. 결론은 정상적으로 잘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신한(일반계좌) -> 신한(가상계좌)'으로 이체를 해보려했더니, CARKO412 라고 나오네요. 은행별로 끝자리의 코드는 조금씩 다른게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저렇게 응답코드만 딱 적어놓을게 아니라 무엇때문인지 한글로 설명을 해주거나 링크를 걸어서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는 방식으로 팝업창을 띄워줬으면 좋았을텐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 이체하는 과정에서 또한번의 에피소드가 있었습니다.

 

이것역시 중간에 글자가 숫자(UKFK0152)인지 영문(UKFKO152)인지 애매합니다. 코드를 네이밍 할때에도 헷갈리는건 좀 피해서 했으면 좋겠네요. 

- 전달하는데 헷갈리는 것 = 숫자0/영문O/숫자5, 숫자2/영문E, 숫자1/영문I (대문자i)/영문l (소문자L) 등.

 

 

이번에는 '응답코드(UKFK0152) 보안카드 비밀번호 오류 등록되었습니다. 3회 연속 오류 등록되면 지점을 방문하시거나 KB스타뱅킹(모바일)을 통해 해제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라는 팝업이 떴었습니다.

 

어? 잘 입력한거 같은데 뭐지?... 한번 더 해봐도 같은 오류 팝업창이 떴습니다. 아~ 이러다 비밀번호 3회 틀려서 은행에 방문하게 되면 무지 귀찮아 지는데...

 

이번 오류의 원인은 제가 KB앱 오픈뱅킹에서 ibk기업 -> 신한 으로 이체를 할경우 ibk기업은행의 보안카드번호를 넣었던게 실수였습니다. 설마 하면서 KB국민은행의 보안카드 번호를 넣어보니 그제서야 이체가 잘 되더라구요.

 

KB앱 오픈뱅킹에 어느 은행의 계좌를 등록하던지간에, 이체를 할때에는 KB국민의 보안카드만 있으면 되는건가 봅니다.

 

 

혹시나 오류코드로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