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2021-09-09  00:57 분에 확인해보니, 플러그와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네요. ◑

 

아래글은 9월 7일~8일 플러그와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을때의 글입니다. 

 

=-=-=-=-=-=-=-=-=-=-=-=-=-=-=-=-=-=-=-=-=-=-=-=-=-=-=-=-=-=-=-=-

 

다원디엔에스(DAWONDNS)의 스마트 플러그 (AI POWER MANAGER)를 사용중입니다. 

 

▲ 어제(7일)부터 였던가요? AI 파워매니저의 저 LED 불이 계속 깜빡이길래 이상하다 싶었습니다. 

이것저것 소비전력 측정해보느라 전자레인지에 물려있었는데, 플러그는 계속 ON 상태였는지라 전자레인지 작동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 뺏다 꼽으면 램프 깜빡임이 멈추고 다시 잘 될까 싶어서 해봐도 안되길래, 오늘 AIPM 앱으로 들어가보니.. 

 

▲ '서버에서 응답이 없습니다.' 라고 뜨더라구요.

뭐야. 앱 업데이트가 잘못됐나? 앱을 다시 깔아야 되나? 싶어서 Google Play 스토어에 들어가보니...  

 

 

▲ 저만의 문제가 아니라, 회사측 서버의 문제인지 리뷰란에 동작이 안된다는 글들이 좌르르륵.....

 

 

▲ Play스토어에 나와있는 회사 홈페이지로 들어가보니 트래픽초과로 접속불가....

(파워매니저의 공식몰이 https://pmshop.co.kr/ 라는건 뒤늦게 알았습니다)

 

여기서부터 이건 아니다 싶더라구요.

서버 문제가 생길수야 있죠. 그로인해 앱이 정상작동을 못할수도 있겠구요.

그러면, 홈페이지에서 재빠르게 서비스 장애 공지를 띄우고, 문제 해결중이며 언제까지는 정상화 시키겠다라는 일정이 있어야 하는건데. 그게 없다니요.

 

 

▲ 공식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로 보이는 곳의 공지사항 에도 장애공지는 없었으며,

묻고답하기 에도 많은 문의가 있었는데, 9월 7일자 까지만 답변이 달리고 그 이후로는 미답변...

 

▲ 답변달린거 몇개를 눌러봤는데, 붙여넣기 신공...

 

 

 

네이버 블로그 링크 가 있길래 거기를 가봤으나...

 

 

▲ 여기도 장애에 대한 공지사항은 없네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링크를 가봐도 역시나...

 

블로그 왼쪽에 쇼핑몰 주소 가 있길래 거기에 들어가보니..

 

▲ 여기에는 공지사항 이 있네요. 

하지만 언제까지 해결이 된다거나 하는 문구는 없고, 업데이트된 추가공지도 없으니, 마냥 기다리는것 외에는 방법이 없어보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서버 문제는 언제라도 생길수 있다고 봅니다.

빨리 정상화 시킬수도 있고, 생각했던거보다 큰문제라 금방 안될수도 있겠죠.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서비스 장애에 대처하는 방식에 있어 보이네요.

불편을 겪는 사용자들을 위해 홈페이지에 공지를 띄우고, 

홈페이지가 다운되면, 블로그/공식쇼핑몰/SNS 등 모든 채널을 활용해서 공지를 띄워 양해를 구하고...

여러 채널들에 올라오는 문의글 처리해주고 그랬으면 좋겠는데, 이게 안되네요. 

 

모든 임직원들 100% 가 다 서버 고치고 있나요?

아무리 규모가 적은 중소기업이라도 그건 아닐텐데요. 좀 답답하네요.

 

----

 

이래서 중소기업거는 사면 안된다. 이럴거면 차라리 중국께 낫겠다. 

등의 푸념섞인 얘기들이 여럿 보이던데, 저는 제 사용용도와 목적을 볼때 그렇게 까지는 생각치 않네요.

 

 

다만, 이번건을 계기로 교훈을 얻습니다.

- 문제는 언제든지 생길수 있다. 는 점을 기억하자.

- 서비스 장애가 생겼을때, 큰 문제가 생길수 있는것에는 사용을 피하자.

  a. 예를들어 전기장판에 꼽고 on/off 타이머를 걸었는데, 그게 안꺼지고 계속 돌아간다면?

  b. 컴퓨터 원격 부팅을 WOL이 방식이 아니라, 이걸로 되게끔 해놨는데 외부에서 못켠다면?

  c. 아이, 노인, 장애인 등이 주로 사용하는 전자기기들은 되도록 사용을 자제

  d. 타이머 맞춰놓고 24시간 오토로 돌리는 동식물들과 관련한 전자기기들에 사용을 자제

- 제품의 기술력 만큼 중요한건, 문제가 생겼을때 구매자들에 대한 대응방식이다.

 

앱과 연동되는 구글홈미니 스피커 라던가, 스마트 전구를 사용해볼때에도 느꼈지만, IoT 제품들은 기존의 아날로그 제품이었을때에 경험해보지 못한 방식으로 문제가 발생하며, 대처방법도 어렵고 복잡할수 있으고, 수리비용도 많이 나올수 있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소위 스마트 하다는 기기들을 그다지 좋아하거나 신뢰하지 않습니다. 편리해진 만큼 문제가 생겼을때에는 더 골치아파 지더라구요. 

 

 

----------

2021-09-09  01:17 내용추가

 

9일 00:57분 즈음 확인해보니 플러그와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 공유기의 로그를 살펴보니 7일 21:23분 즈음부터 ip를 할당하느라 로그가 쌓이기 시작한거 같고, 8일 23:44분 정도까지 계속 위와같았습니다.

 

되나 안되나 확인해 보려고 플러그를 한두번 뺐다 꼽은거를 제외하면, 서비스 장애시간 동안 거의 꼽혀있엇는데, 약 27시간여 동안 쌓인 로그 갯수는 약 4864 여개 가까이 되었습니다. 

 

 

▲ 아이피타임 기준으로 '시스템 로그' 위치는...

'고급설정 > 시스템 관리 > 시스템 로그' 에서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

 

파워매니저 공식 카페가 있었네요.

 

https://cafe.naver.com/aipmlab

 

파워매니저 : 네이버 카페

IoT 스마트플러그 전문기업 다원디엔에스의 파워매니저 카페 입니다.

cafe.naver.com

 

 

----------

↓ 2021-09-09  10:13 내용추가

 

▲ 09일 오전 10시경에 앱은 들어가지는데, 플러그 불은 계속 깜빡이며, 공유기 로그는 계속 쌓이네요. 아직 100% 정상화 되지는 않은건지...

 

 

▲ 10:47분 카페에 장애발생 공지가 올라왔네요.

실시간을 다루고 있는 제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은지 45분여 지난후 공지를 올리면 느리다고 봅니다. 홈페이지든 카페든지간에 제품들이나 서버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신호등을 설치하면 어떨까 싶네요. 

 

어쩌다 한번 장애가 생겼었고, 복구 되었다고 새벽에 공지를 했었음에도, 불과 몇시간 지나지않아 또 이런문제가 발생했다는건 정말 심각한거 같네요. 제품이나 회사에 대한 신뢰가 떨어져서 이제 남들에게는 추천할수 없을거 같습니다.

 

 

----------

↓ 2021-09-09  11:45 내용추가

 

 

11시경 복구가 되었네요.

 

 

----------

↓ 2021-09-10  23:00 내용추가

 

https://cafe.naver.com/aipmlab/5231

 

서버문제에 대한 안내말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다원디엔에스입니다. 다원디엔에스는 국내에서 IoT 스마트 디바이스를 직접 개발 및 생산하는 국내 토종 브랜드로 제품 개발과 앱, 서버를 B2C로 서비스 제공까...

cafe.naver.com

9일 저녁 17시경 공지가 올라왔는데, 상당히 실망스런 입장발표네요. 

고객과 눈높이를 맞출지 모른다는 느낌입니다. 

 

어쨋든 뭐 저야 그냥저냥 누적 소비전력이나 측정해보는 수준으로 가볍게 사용하곤 있지만, 앞으로도 그정도 선에서 그칠듯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