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단하게 머리카락이나 먼지등을 청소할 용도로 BASEUS A3 핸디 무선청소기를 사용중이었습니다.

 

앞쪽은 먼지를 빨아들이는 청소기 모드고, 뒤쪽은 바람이 나와서 블로어 모드가 되는게 장점이었죠. 그래서 차량용으로도 많이 쓰시는거 같구요. 크기도 슬림하고, 흡입력도 15000Pa로 나름 괜찮은편이구요. 헤파필터/Type-C충전도 좋았고...

단점은 먼지통 부분이 너무 작다보니 청소를 자주해줘야 하는 단점이 있었고, 또 하나를 꼽자면 몸체와 먼지통 부분을 돌려 고정하는 부분이 약해보이긴 했었습니다. 

 

 

어쨋든, 잘 사용중이었는데 어느날...

버튼을 눌러 on 해서 청소를 마친후, 끄려고 다시 버튼을 눌렀으나 꺼지질 않았습니다. 버튼을 좀 세게 눌러보기도 하고 연타로 눌러보기도 했으나 그래도 안꺼졌는데, USB Type-C 충전케이블을 꼽아보니 그제서야 바로 꺼지더라구요. 이 이후부터는 버튼을 눌러도 다시 켜지질 않았습니다.

이때 드는 생각이... 어? 청소기 작동중에 충전을 시켜서 고장이 났나? 그러면 안됬던거였나? 싶더라구요.

 

 알리 직구제품이라 AS를 받을수도 없기에 분해를 해봤습니다. (사진은 구매후 개봉할때 찍은 사진)

 

 

https://www.youtube.com/watch?v=J2-TQ-gtLAI 

▲ 유튜브의 분해방법 참고영상

 

▲ 노란색 화살표로 표시된 저 검은색 부분이 on/off 스위치 입니다.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에서 기판과 스위치가 약간 벌어져 있는거 같기에, 손으로 오므려서 딱붙게한후 on/off 버튼을 눌러보니 정상적으로 모터가 동작했던걸 보면, 제 경우 스위치와 기판의 접점 부분이 문제였습니다.

다행이 동작중에 충전을 시켰다고 망가진건 아니었던거죠. 

 

보시다시피, 사진상의 앞에서 뒤쪽으로 버튼이 눌리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버튼을 자주 누르거나 힘이 들어가게 누르게되면, 기판과 스위치를 고정한 납땜부분이 압력을 못견디고 기판에서 떨어질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설계 구조상 내구성이 취약할수밖에 없던거 같습니다.

만약 스위치가 사진상에서 볼때... 앞에서 뒤로가 아닌, 위에서 아래로 누르게 되는 방식이었다면, 좀 세게 자주 눌렀다 한들 아래쪽의 기판이 힘을 받아주기 때문에 스위치 납땜부분이 떨어지지는 않았을텐데 말이죠. 

 

 

 납땜을 해주면 되겠구나 싶어서 호기롭게 도전해봤으나 실패했습니다. 이렇게 똥손일 줄이야... 

기판과 스위치의 접점부분이 아마 4개인거 같고, 앞쪽의 2개가 벌어졌기에 남땜을 시도했었는데, 몇번에 걸쳐서 남땜을 이렇게 저렇게 시도해보다 안되서...  그냥 스위치를 떼어낸 사진입니다. 

 

떼낸 스위치를 손으로 기판위에 잘 고정해서 전원 on을 해봐도 안되고, 기판의 녹색 표면 결이 좀 벌어져 보이기고 했습니다. 여기에서 제가 어떻게 더 해보려 하다가는, 더 망가지는 수밖에 없을거 같아 포기했습니다.ㅜㅜ 

 

납땜하는게 그닥 어려운건 아닐건데, 스위치 크기도 작고, 기판도 오밀조밀하게 되어있고, 부족한 실력에 연습도 없이 바로 해보려다가 저렇게 되었네요. 

 

 

 

어쨋든, 베이스어스 A3 청소기의 전원 버튼이 작동을 안한다거나, 고장났다고 생각이 드는 분들께서 참고가 되는 글이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