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의 요금고지서가 오면 꼼꼼하게 세부항목들 보고 계신가요?
늘 그래왔듯 습관처럼...   이번달은 총 얼마 나왔구나...  하고 그냥 넘기고 계시지는 않나요?
요즘은 우편으로 오는 종이고지서 대신에 이메일/MMS/스마트청구서로 받아서 더 자세히 안보게 되시죠?
그걸 노리고(?) 매월 얼마씩 내돈을 떼어간다면??

고지서 내용을 보니.. '모바일 안전결제 ISP'라는 항목으로 매월 500원이 나가고 있었습니다. 부가세까지 하면 550원!
그런데.. 대체 이 '모바일안전결제isp' 라는게 뭘까요? 내용은 알고 계신가요?

▲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PC에서 뭘 구매하려고 BC카드로 결제과정중에 나왔던 화면인데, 공인인증서외에 ISP를 등록하는 과정이었나? 아마 그럴겁니다. 온라인 결제를 해보신 분들이시라면 몇번봤었는지라 익숙한 화면이시죠?

대게 저런 팝업창 뜨면 동의하라는거 동의하고, 입력할거 입력하고 다음>다음 창을 습관적으로 누르게 됩니다. 그렇죠?
그렇게 은연중에 누르다가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저 화면에서 "예'를 누른다면 월 550원씩 나오게 되는 경우일겁니다.
(저 화면에서 '예'를 누른후...  해당 서비스 약관에 동의했다는 화면이 또 나와주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이번엔 KB카드로 네이버 체크아웃을 통해 뭘 구매하려고 하다가 나오는 화면입니다. 여기서도 저 휴대폰 저장 서비스인지가 나오는군요. 역시나 빨리 진행하려다가 실수로 신청하기를 누르면 월 550원씩 매월 꼬박꼬박 나오게 될겁니다.

그렇다면, 안전결제 어쩌구 하는 이 유료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으면 결제가 아주 안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거 신청안해도 PC 및 스마트폰의 결제는 다 정상적으로 가능합니다. 


SKT Tworld 의 '모바일 안전결제(ISP)'에 관한 설명입니다.

모바일 안전결제(ISP) 서비스란 무엇이며, 어디서 해지할 수 있나요?

· 모바일 안전결제(ISP) 서비스란 현재 인터넷에서 이용하고 있는 안전결제(ISP) 서비스를 휴대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휴대폰에 탑재된 VM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신용카드결제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결제의 안정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킨 결제 서비스입니다.(미성년은 해당서비스 가입 할 수 있으나, 청소년 한도요금제 고객은 사용 할 수 없음)

- 월정액 : 500원(부가세 별도)
- 해지방법 : 모바일 안전결제(ISP) 서비스 해지는 T world사이트를 통해 불가하며, SK텔레콤 대리점/지점/고객센터를 통해서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모바일 안전결제(ISP) 서비스 가입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
→ 카드사 홈페이지 내 '모바일 안전결제(ISP)서비스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별도의 모바일 안전결제(ISP) 서비스 화면을 실행하여 카드 정보 및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후 휴대폰으로 전송된 SMS 전송 확인 등의 방법으로 휴대폰에 모바일 안전결제(ISP)서비스 VM다운로드를 진행

② 인터넷 안전결제(ISP)서비스를 통한 신청
→ PC에서 이용하시는 안전결제(ISP)서비스 화면에서 안전결제(ISP) 인증서 저장위치를 휴대폰으로 선택하고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VM 다운로드를 진행

③ 휴대폰 연동 모바일 쇼핑몰 결제시 모바일 안전결제(ISP)서비스 신청 방법
→ 모바일 안전결제(ISP)서비스 미신청 회원이 휴대폰 연동 모바일 쇼핑몰 등에서 신용카드 결제시 모바일ISP서비스 신청 메뉴를 통해 VM 다운로드 및 모바일ISP 신청을 진행

※ 모바일 안전결제(ISP)서비스 미인지 가입의 경우 상기 안내해 드린 가입방법 중 일반적으로 ②,③번에 해당하여, 인터넷쇼핑 등을 이용시 구매(결제)단계에서 가입되오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맨 마지막 부분의 설명과 같이 저렇게 결제하다가 부주의하게 가입되는 경우가 많은지 유념하라고 되어있네요.


네. 물론... 좋고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서비스가 있다면 비록 돈이 얼마가 나가도 사용하실분이 계실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좋은서비스가 있다고 고객들에게 홍보하려고 저 타이밍에 저렇게 팝업창에 띄우는걸까요? 제 생각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이용자들이 결제하다가 무슨 창이 뜨면 자세히 읽지도 않고 무의식적으로 다음>다음을 누르고 '확인'창 누르고 진행하는 습관을 교묘하게 이용한것이라 확신합니다. 나중에 유료서비스인지 몰랐다고 발뺌할수 없도록 월 얼마라는 고지도 분명히 했으니 법적인 문제도 피해갈수 있겠지요.
듣보잡 사이트에서 월 얼마씩 자동결제되는 소액결제처럼... 합법적으로 삥뜯어 가는거와 크게 다른것 같지 않습니다. 은행/TM보험사에서 잘 악용하는 상품 '불완전판매'와 궤를 같이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서비스 요금을 지불하고 계신 분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저게 어떤 서비스이며, 내가 결제할때 얼마만큼 편해졌으며, 얼마나 안전해진건지...  이해하고 쓰고있는 중이냐구요? 제 섣부른 추정으로는 채 50%도 모를겁니다. 아니 어쩌면 5%도 안될지 모를일입니다.


이글을 읽으신 분이시라면 고지서에서 저 안전결제 부가서비스가 계속 빠져나가고 있는중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게 꼭 필요한 좋은서비스라고 생각하신다면 계속 쓰시구요~ 
저게 뭔지도 모르는데 지난달의 고지서들을 살펴보니 계속 과금이 되고 있었다면 해지하시길 바랍니다. 해지는 홈페이지상으로는 안되는거 같고 114고객센터를 통해야 할겁니다. 기존에 매달 나왔던 금액은 환불 안되는걸로 알고있고, 이번달은 아마 일할계산으로 빠져나갈겁니다.

 


↓ 2014-04-17 내용추가

 

세티즌에서 유입이 되길래 찾아보니 관련 기사가 있었네요.

무료인줄 알았더니 '유료결제'..비씨카드 등 모바일 ISP 논란 / 한국경제 | 입력 2014.04.16 03:37

http://media.daum.net/digital/others/newsview?newsid=2014041603370679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