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nscend MTS830S M.2 2280 128GB TLC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메인 OS용은 아니고 토렌트용이나 기타 자잘한 용도로 활용될거 같습니다. 기존에는 2.5" SSD인 삼성 840 evo를 사용했는데, 외장케이스에 물려서 쓸일이 있어서 보내고, 공간활용 차원에서 이번에는 M.2 제품으로 구매해봤습니다. 트렌센드에 대한 장단점이나 스펙이 어떻다 보다는 그냥 DRAM 있는것중에 낮은가격순으로 정렬해서 저렴한거 위주로 보다가 선택하게 되었네요. 820S 보다는 요 830S가 사용보증시간도 더 길고 그래서 나은거 같았습니다.

그래도 나름 인지도 있는 브랜드인데, 부디 사용중에 갑자기 뻗는일이 없기를 바래봅니다.

 

 

 

 

 

 

 

 

▲ 데이타선이나 전원선없이 그냥 꼽으면 되니 케이블 정리도 필요없고 깔끔하고 좋네요. 이제 앞으로 조립할때는 어지간 하면 M.2 방식으로 구매를 하게 될꺼 같습니다.

 

 

 

▲ Samsung 840 EVO SSD 와의 비교 입니다. 2.5"의 저 SSD도 뜯어보면 반정도는 비어있다 싶이 하는것 같지만, 어쨋든 세월의 속도를 느끼게 되네요.

 

 

 

 

▲ 연결하자마자 속도측정을 해봤습니다.

 

 

 

 

▲ ASRock B360M Pro4 는 M.2_2 에 SATA방식을 꼽으면 SATA_1 포트를 사용할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면, M.2_2가 아니라 M.2_1 에 꼽으면 되겠네.. 라고 생각했었지만, 거기는 NVME 타입밖에 못꼽더라구요.

 

보드마다 약간씩 다를수 있으니 메인보드 메뉴얼을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트랜센드 제품 펌웨어 업데이트 & 프로그램 메뉴얼

- https://www.transcend-info.com/manual/ssdscope/KR/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펌웨어 업데이트 하는곳이 어디인지 한참 찾았는데, 메뉴얼을 보면.. 최신 펌웨어 일경우 'Download FW' 버튼이 안보인다고 하네요.

메뉴얼이 필요없는 프로그램이 최고의 프로그램이라 생각하는 저로서는 약간 아쉬운 부분이네요. 그냥 이 저장장치의 현재 펌웨어와 최신 펌웨어 버전을 딱 표시해주었으면 저와같이 헤매는 사람이 없었을텐데 말이죠.

 

 

 

 

 

3.5" HDD 나 2.5" SSD에 비해서 M.2 방식의 SSD는 온도가 꽤 높게 측정이 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