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에서 다음 팟플레이어로는 동영상과 한국어 자막이 잘 보이는데, 스마트폰에서 재생을 해보면 자막이 알아보지 못하게 깨져서 나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위와 같이 말이죠. 자막은 .smi 였는데, 메모장에서 열어보면 한글로 정상적으로 잘 되어있었습니다.

 

 

▲ 스마트폰 동영상 플레이어 자막 인코딩 설정도 EUC-KR, ISO-2022-KR, UTF-8, Windows-1252 등 여러개를 바꾸어봐도 다 제대로 보이질 않았습니다.

 

.smi 를 열어봤을때, 태그나 문법(?)들만 어떻게 잘 변경하면 될꺼 같은데, 그에대한 지식이 없다보니, 이렇게 저렇게 해봐도 잘 안되더라구요.

 

싱크가 딱 맞는 다른 자막을 찾아보는것도 일이고, 그래서 다른 방법이 없나 찾아보던중 '자막넷 자막 변환기' 라는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http://convert.4get.kr/ko/

 

SRT SMI 자막 변환기 SUB IDX VTT SBV ASS 싱크 인코딩

자막변환기, SRT SMI 변환, 자막, SRT, SMI, VTT, STL, SBV, ASS, SUB IDX, 추출 변환 인코딩 포맷 유튜브 파일 형식 싱크

convert.jamack.net

 

▲ 사용법도 어렵지 않았습니다. 파일을 드래그앤드롭으로 놓고, 포맷과/언어/인코딩 정도 선택하면 됩니다.

 

▲ 저는 .smi 를 .srt 로 변경하고, 위에 언어와 인코딩을 선택하고 변환을 해봤더니, 스마트폰에서 정상적으로 잘 보이게 되었습니다. 파일안의 한글자막은 유지되고, 코드나 태그가 약간 변경이 되는가 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부분이 문제였던건지는 모르겠으나, 어쨋든 깨졌보였던 자막이 잘 보이면 된거죠. 뭐...^^

 

폰에서 자막이 깨질때는 이런 방법을 통해서 자막을 한번 변환해 보는것도 방법일거 같습니다. 

댓글